PrePoMax Rigid Body 및 Reference point

PrePoMax 를 활용해서 Reference point와 surface를 Rigid Body constrain 기능을 활용하여 엮은 후 경계조건을 부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는 강좌입니다. 유한요소 FEM 구조해석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는 생소한 개념이실 수 있습니다. 그러나, 간단한 예제를 통해 쉽게 설명드려보겠습니다.

1. 모델링 불러오기

아래와 같은 모델링을 불러오도록 하겠습니다. 단순한 빔 형태의 모델링이며 size는 100mm*100mm*1000mm 입니다.

PrePoMax Rigid Body 및 Reference point 1

단순한 구조이므로 기본값으로 Mesh를 구성해보겠습니다.

Solid_part 에서 우클릭 후, Create Mesh 를 눌러 메시작업을 진행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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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시가 완료된 모습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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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재질 할당

다음은 FE Model 탭으로 넘어가서 재질을 할당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 (메시가 완료되면 자동적으로 좌측 탭이 Geometry -> FE Model 로 이동하게 됩니다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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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aterial 에서 우클릭하여 Material Library 를 엽니다.

이후, 아래 에디터 창에서 S420을 화살표버튼을 눌러 불러오도록 합니다. S420은 항복강도가 420Mpa인 스테인리스합금 재료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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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ection 설정을 통해 재료를 할당해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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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reate Section 창이 뜨면 아래와 같이 모델링을 선택한 후(빨간색 테두리로 변함) OK를 눌러주면 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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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으로 해볼 것은 reference point를 만드는 것입니다.

PrePoMax Rigid Body 및 Reference point 8

기본값은 0,0,0mm 이며 아래와 같이 화면상에 점의 위치가 표시됩니다.

reference point 설정

원거리 하중(remote load)을 부여해볼 것인데, 아직은 이해가 안되시더라도 쭉 따라오시면 되겠습니다.

점의 좌표를 아래와 같이 변경합니다.

저의 경우 1000mm, 100mm, 500mm 를 입력했습니다. 모델링 상황에 맞게, 빔에서 약간 떨어진 거리에 점을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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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제 점에 묶이게 될 면을 설정해줄 것입니다. 아래와 같이 Surface에서 우클릭을 합니다.

3. Surface 설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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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래와 같이 점 인근에 있는 Surface를 클릭합니다.

surface set 설정

점과 면을 Rigid body 기능으로 구속해보겠습니다.

아래와 같이 constraints에서 create 를 누르고, Type에서 Rigid Body 를 선택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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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igid body 설정

프로퍼티 값을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.

Reference point-1 은 위에서 설정한 점이 기본값으로 잡혀있을 것입니다. Region type의 경우 Surface name을 선택해 주면, 위에서 설정해준 Surface 항목이 넘어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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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 상태에서 OK 버튼을 누르면 노란색으로 하나의 참조점과, 면이 마치 연결된 것처럼 노란색으로 선이 나타납니다. 이게 Rigid body가 구성된 상태를 나타내주는 식별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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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렇게 설정을 해놓으면 참조점에 힘을 가하거나, 변위를 이동시켰을 때, 참조점에 묶여있는 surface 가 함께 영향을 받습니다. 보여드리겠습니다.

4. 경계조건 및 하중 설정

Steps에서 Create 클릭, Static Step으로 Step을 생성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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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ePoMax Rigid Body 및 Reference point 15

아래와 같이 Beam 좌측 끝을 Fixed로 고정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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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은 Load에서 우클릭 Create 후, Concentrated Force로 설정하여 아래와 같이 Beam 우측 인근에 생성한 참조점에 하중을 가할 것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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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든 설정이 완료되면, 모델 화면에는 아래와 같이 기호들이 나타나게 됩니다.

초록색 표식 (Fixed), 노란색 선 (Rigid body), 파란색 화살표 (Load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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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제 연산을 수행해보겠습니다.

5. 연산 결과 확인

Analysis에서 우클릭 -> Run을 누르시면 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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결과를 확인해보니, 일반적으로 빔 끝단에 직접 하중을 가한 것과 차이가 있습니다. 어떤 차이일까요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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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utomatic 노드 증폭 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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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utomatic X5배 노드 변형 증폭 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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빔에 토션이 걸려 비틀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원거리에서 하중이 가해지니 모멘트가 작용한 것입니다.

이런 기능을 만들어 놓은 이유는 기본적으로 질점으로 모든 면을 핸들링 할 수 밖에 없을 때입니다.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샤프트에서 발생하는 비틀림 토션이 되겠습니다. 샤프트 내의 질점을 설정하고, 면과 엮은 후, 질점에 변위 구속으로 radian 각을 부여하면 토션을 부여할 수 있는 것이죠. 그 밖에도 원형 홀을 하나의 질점으로 핸들링하고 싶거나 할 때도 rigid body를 사용해야합니다.

마무리

지금까지 Reference point와 Surface set 을 설정한 후, Rigid body 로 이 둘을 묶어 해석에 적용하는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.

방금 보여드린 것은 단순한 사례에 불과하지만, 분명히 맡고 계신 업무에서 도움 될만한 지점들을 찾아보실 수 있으실겁니다.

지금까지 엔스랩이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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